본문 바로가기
문화 생활 Flex

[넷플릭스] 셀프 메이드: 마담 CJ 워커

by 냥냥이언니 2020. 3. 30.

독립적이고, 성공한 여성이 되고 싶다면? 후회 없이 추천합니다. 이번 3월에 넷플릭스에서 방영된 마담 CJ 워커 보시면 후회 안 하십니다!

오랜만에 또 띵작다운 띵작이 나왔네요. 오늘 소개해드릴 드라마는 셀프 메이드 시리즈의 Madam CJ Walker입니다. 

언제인가부터 탑 10에 계속 올라와있었는데, 뭔가 쉽사리 보지 않게 되더라고요. 정말 볼 거 없다 없다 하다가 무심코 클릭해서 봤는데.. 오 마이 갓. 왜 지금에서야 봤지 싶었습니다. 

 

주인공 세라의 증손녀의 자서전 'On Her Own Ground'을 바탕으로 미국 흑인 여성 최초 자수성가한 백만장자 뷰티 사업가입니다. 원래 본명은 Sarah입니다. 남북전쟁이 끝난 직후, 흑인 노예시대를 갓 벗어난 1900년대 초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흑인들은 노예이거나, 농장이나 빨랫터 노동자를 벗어나지 못했지요. 세라가 7살에 부모님께서 황 일병으로 돌아가셨고, 14살에 결혼하여 3년 뒤에 아이를 갖게 되었지만, 20살에 남편이 불의의 사고로 죽어 미망인이 됩니다. 연속되는 비극으로 얼마나 스트레스가 심했을까요. 이러한 악조건에서 세라는 스트레스가 심해지고, 머리가 빠지면서, 자신감과 자존감이 함께 점점 낮아집니다. 

 

실제로 미국에 살아보니까 십분 공감이 갔습니다. 제 친구도 흑인 여성인데, 머리가 너무 곱슬이라서, 머리가 너무 건조해서, 등등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하더라고요. 그래서 미국에는 흑인을 상대로 하는 뷰티사업이 정말 많습니다. 뷰티숍에 가면 정말 다양한 제품이 많습니다. 가발, 손톱 제품 등이 주를 이루지요. 미국 내 한국 이민자들이 투자이민으로 처음에 많이 시작하는 사업이기도 하고요. 

 

여하튼! 사담이 너무 길어졌네요;;; 세라는 두피를 보호해주고 머리를 건강하게 하는 제품을 개발해야겠다고 결심을 하죠. 바셀린, 설파, 향료 등을 배합하여 모발 영양제 및 탈모방지제를 끝내 개발해냅니다. 자존감과 자신감 뿜뿜하는 세라는 신문기자 출신 찰스 워커와 재혼하였고, 워커로 이름이 바뀌게 되죠. 미용문화 학원이라는 것을 만들어서 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판매망을 만들기도 했죠. 

출처: 넷플릭스
출처: 넷플릭스

그 시대의 주급이 약 11불이었다고 하는데 세라는 흑인 여성 판매원에게 하루 5-10불까지도 제공했다고 하네요. 사업이 크게 번창하자 동부로 이사하면서 사업망을 더욱 크게 넓혀갑니다. 나아가 워커 여사는 자신의 재산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사회에 환원하기도 하였죠. 특히 전국 유색인종 발전협회나 단체를 후원하고, 특히 흑인의 권익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앞장섰다고 하죠. 그녀는  “나는 인생의 목적을 단순히 나를 위해 또는 나만 쓰기 위해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그 일부를 다른 사람들을 돕는데 두고 있다."라고 했다고 합니다. 너무 자랑스럽고 멋진 여자 아닙니꽈? 같은 여성으로서 너무 멋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배경음악과 잠깐잠깐 삽입되는 현대 느낌의 씬들이 정말 짱입니다! 전체적으로 시대극이라 지루할 수도 있지만, 감각적인 의상과 음악으로 지루함이 없습니다! 아래 사진은 부채춤 아닙니까? 하하

출처: 넷플릭스

지금 세포라에 마담 워커의 새로운 머리 제품들이 3월 4일부터 출시되었다고 하네요. 예전부터 그랬지만 마담 워커는 자신의 제품에 자신의 얼굴 사진을 넣었다고 합니다. 제품에 그만큼 자신이 있다는 거겠죠?

세포라에 출시된 최근 제품, 출처: 구글이미지
마담워커 제품 중에 가장 잘 팔렸던 제품, 출처: 구글이미지

같은 여성으로서 존경할 수밖에 없는 마담 워커를 보면서 느끼는 점이 한두 개가 아니네요. 흑인에 국한되어 생각하기보다 궁극적으로 마담 워커는 여성의 권익을 향상시켰다고 봅니다. 자존감이 높아지고 자신의 일에 자신감을 얻는 것도 너무 멋지고, 사회경제적 지위로 자신의 이익이 아닌 옳다고 생각하는 사회적 기여를 실천하는 모습이 진정한 리더의 모습이었던 것 같아요!

 

최근 코로나 19와 관련된 강경화 장관의 bbc 인터뷰를 보게 되었는데, 강경화 장관도 여성 리더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아 너무 좋습니다!

 

트레일러 한번 보시죠!!

https://www.youtube.com/watch?v=eVUM_VrHxAk

 

댓글